수형은 분재의 핵심이며, 분재의 아름다움은 바로 수형의 아름다움에 있습니다.
반드시 이해해야 할 분재 기술은 모두 수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형은 식물의 성장을 제어하고 아름다운 형태를 만드는 기술로, 철사 걸기와 가지 자르기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결정은 식물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며, 각 과정은 수형 향상을 위해 필요합니다. 개성과 독특한 존재감 표현은 수형 계획 및 완성에 중요하며, 수형의 구상과 소재 입수 방식은 주요 고려사항입니다.
나무를 구입할 때는 첫 인상에 매력을 느껴 구입하는 경우와 장래 수형을 계획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보자는 무분별한 구매를 자제하고 수형을 그려보는 연습이 필요하며, 어떤 경우로 소재를 선택하더라도 그 매력 포인트를 표출하는 데에 구상의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형의 기초는 다음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1) 줄기는 위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진다.
(2) 좌우 대칭을 만들지 않는다.
(3) 줄기의 곡은 아래쪽이 커야 한다.
(4) 줄기 곡의 외측에 가지를 배치한다.
(5) 좌우 교대로 가지를 배치한다.
(6) 가지의 간격은 위로 갈수록 좁아져야 한다.
분재는 인간의 손길을 더하되,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분재의 기본 원칙입니다. 분재는 자연의 축소판이 아니라, 어떤 측면에서 자연을 넘어선 독자적인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석굴암의 돌처럼, 인공적인 개입이 자연을 확장하고, 예술적 아름다움과 자연적 아름다움이 융합된 결과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술과 기술의 결합으로 분재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표현합니다. 분재는 한 점의 나무로 풍경을 표현하며, 이를 통해 무한대의 풍경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분재의 완성은 인간의 손길을 더해 자연스러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좋은 수형을 만드는 기본과 원칙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반복하면, 자신의 감각에 기초하고 나무의 개성을 살려내는 경지에 이를 것입니다.
<수형 만들기의 몇 가지 기준들>
기준 | 설명 |
포인트 가지의 활용 | 나무의 개성을 창조하며, 처리가 어려운 가지도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
1지의 위치와 방향 | 1지의 위치는 수고를 결정하고, 1지의 방향은 나무의 움직임을 결정한다. 이 움직임은 그 나무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앞가지와 뒷가지의 배치 | 앞가지의 길이는 짧고 줄기의 흐름을 가리지 않는다.
뒷가지의 길이는 앞가지에 비해 길어야 하며 나무의 깊이를 나타낸다. |
부등변 삼각형의 중복 조합 | 나무의 윤곽을 정리하는데 유용하다. 삼각형의 형태에 따라 나무의 이미지가 달라지며, 특히 역삼각형은 긴장감을 유발하고, 밑면이 긴 부등변 삼각형은 안정감을 부여한다. |
공간의 조작 | 분재 수형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공간의 조작이다. 이는 여백과 사이라는 개념으로 파악되며, 전통적, 현대적, 구체적, 추상적 조작이 모두 가능하다. |